loading

수박과 함께 여름과일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과일이 참외일 겁니다. 참외는 '참 오이'라는 뜻인데요. 오이의 아삭한 식감과 속이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달콤한 향과 풍부한 과즙으로 갈증을 풀어주고, 탈수도 예방해줍니다. 예로부터 더운 한여름 간식으로 사랑받은 이유가 있죠. 그럼 참외의 효능과 제철, 영양성분, 섭취방법,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외 효능 및 제철, 영양성분과 섭취방법, 구입요령과 부작용

 

참외
참외

 

참외 효능 및 제철

참외 효능

참외는 피로회복과 갈증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폐물 배출을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좋고, 식중독 예방과 간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럼 참외의 성분별로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참외는 다른 비타민은 함유량이 낮은 반면 비타민 C의 함유량은 풍부한 편입니다. 또한 다량의 베타카로틴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피부개선을 도와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기미, 주근깨도 개선해줍니다.

 

2. 쿠쿠르비타신: 참외의 꼭지 부분에는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쿠쿠르비타신이 들어있습니다. 이 꼭지부분은 과체라고 하여, 한약제로도 쓰이는 부분입니다.

 

3. 포도당, 과당, 다량의 수분: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하고, 참외의 85%를 이루는 수분은 탈수현상을 막아주고, 피로회복과 열내림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뇨작용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노폐물,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참외는 항균작용이 뛰어나고 독소를 해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식중독 예방과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참외 효능
참외 효능

 

참외 제철

참외는 6~8월까지 여름 내내 맛볼 수 잇는 과일입니다. 생산지로는 경상북도 성주군이 대표적입니다.

 

 

 

참외 영양성분과 섭취방법

참외 영양성분

참외는 수분이 다량포함되어 있어서 영양성분은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칼륨과 비타민 C 함유량이 높습니다.

 

참외 영양성분
참외 영양성분

 

참외 섭취방법

참외는 껍질을 깍아내고 안의 과육을 섭취합니다. 여름철 수박과 함께 화채의 재료로 먹기도 하고, 샐러드, 주스에도 사용됩니다. 참외씨를 발라내서 먹는 분들도 있는데, 참외씨 부분에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같이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외에 생채, 피클, 장아찌 등으로 가공해서 반찬으로도 이용가능합니다.

 

 

참외 구입요령과 부작용

참외 구입요령

잘 익은 참외는 껍질에서부터 단맛과 향이 올라옵니다. 단맛과 신선한 향이 올라오면서, 형태는 타원형의 단단한 것, 색은 노란색이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참외도 수박처럼 두드려봐야 하는데요. 두드렸을 때 탁한 소리가 나면서, 과하게 무겁게 느껴지면 아삭함은 없고, 물만 많은 참외일 수 있습니다.

 

참외 구입요령
참외 구입요령

 

참외 부작용

참외는 몸이 차고 장이 약한 사람은 적은 양만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외가 찬 음식이라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골 오두막에서 수박과 참외로 화채 만들어 먹다가 낮잠자고 싶어지네요. 오늘은 한여름 제철과일인 참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도 유용한 건강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