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살구는 전통적인 여름 과일로 과실 뿐만 아니라, 씨의 알맹이는 한약재로 쓰이는 재료입니다. 주황빛의 먹음직스러운 모습으로 익어가면서 시골풍경을 떠올리게 하는 과일인데요. 살구는 당분이 많고, 비타민 A가 풍부해 눈 건강에 좋은 과일로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그럼 여름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새콤달콤한 살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살구 효능, 제철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주의사항 정리

 

살구
살구

 

살구 효능

살구에는 대표적인 성분인 비타민 A뿐만 아니라 올레인산, 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지방, 그리고 베타카로틴, 퀠세틴, 가바 같은 황산화 물질도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비타민 A: 비타민 A는 눈 건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야맹증 개선에 도움을 주죠. 또한 혈관을 강화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2. 올레인산, 리놀렌산: 불포화지방인 올레인산과 리놀렌산이 피부를 개선합니다. 화장품에도 들어가는 성분으로 피부미용에 탁월함을 보입니다.

 

3. 베타카로틴, 퀠세틴, 가바: 살구에는 다양한 항산화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암 예방,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4. 아미그다린, 레트릴: 폐의 산소를 공급하고 활성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살구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합니다. 생으로 먹기도 하고, 조림, 잼, 건과 등으로 가공해서 먹기도 하죠. 또한 과실주의 재료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살구씨는 한약재 뿐만 아니라, 가루로 만들어서 살구씨 차로 즐길 수 있습니다.

 

살구나무 열매
살구나무

 

살구 제철 및 보관방법

살구 제철

살구는 6~7월이 제철인 과일입니다. 요즘은 주로 6월에 많이 유통됩니다. 

 

 

살구 보관방법

보관방법에 앞서 구입 팁을 드리자면, 소르스름하게 익어서 얼룩이 없고, 껍질에 상처가 없이 단단한 것이 좋은 살구입니다.

살구의 보관은 0~5℃의 상온에서 7일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보관기간이 오래된다면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살구씨를 따로 보관할 때도, 벌레가 꼬이지 않게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구 건과
살구 건과

 

살구 영양성분과 주의사항

살구 영양성분

살구는 비타민 A가 정말 많고, 다른 비타민군도 골고루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이 높지만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를 할 때 복용하셔도 좋습니다. 비타민군 중에 비타민 C의 함량을 보충하는 용도로 오렌지 주스와 같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살구 섭취 시 주의사항

덜 익은 살구를 먹으면 단맛이 덜하고 몸에도 좋지 않습니다. 복통과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어 구입 시, 잘 익은 살구를 선별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살구씨는 독성을 품고 있어서 조심해야합니다. 특히 살구씨의 뾰족한 부분 안에 독성이 있어서, 이 부분을 제거하고 이용해야합니다.

 

 

시골에 가면 살구나무에서 직접 따는 경험을 할 수 있지만, 작고 벌레가 많아 먹기 불편한 경험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요즘 마트에 가면 실하고 큼직한 수입산 (특히 캘리포니아산) 살구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제철에 한번 드셔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