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새싹보리가 유행한지는 꽤 됐습니다. 새로운 슈퍼푸드로 알려지면서 정보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새싹보리와 일반보리가 어떤 차이인지부터 아셔야합니다. 새싹보리는 보리의 새싹을 말하며, 보리가 발아 후 7일 안에 약 15~20cm까지 자라는데요. 이때의 보리가 바로 새싹보리입니다. 이때 가장 영양소가 풍부하고, 생리 활성 물질도 증가합니다. 그럼 새싹보리의 효능과 부작용, 섭취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새싹보리의 효능과 제철, 영양성분 및 섭취방법, 부작용 정리

 

새싹보리
새싹보리

 

새싹보리 효능과 제철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의 성분 중 폴리코사놀이 가장 유명한데요. 이 외에 베타글루칸, 클로로필, 루테올린(루테린)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럼 각 성분이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보겠습니다.

 

1. 폴리코사놀: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단순히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이 아닌,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줍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을 줌으로써 다이어트에도 제격입니다.

 

2. 베타글루칸: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즘같이 계속해서 전염병이 돌고 있는 시대에 면역력 증진은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3. 클로로필: 클로로필은 엽록소를 말하는데요. 클로로필은 혈액 생성기관을 강화해주고, 빈혈예방, 신체에 산소 공급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황산화 효과가 있어서 노화방지, 면역강화, 상처 치유 등에도 효과를 보이는 성분입니다.

 

클로로필 성분은 혈액 속 헤모글로빈과 비슷한 분자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고,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루테올린 (루테린): 루테린으로 많이 알고있는 루테올린은 눈 피로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새싹보리 제철

다른 새싹채소들과 같이 3~4월 봄 시기가 제철입니다.

 

새싹보리 섭취방법
새싹보리 섭취방법

 

 

새싹보리 영양성분 및 섭취방법

새싹보리 영양성분

새싹보리에는 비타민군과 미네랄군 등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먼저 비타민 B1, 비타민 C 등 비타민군과 SOD 효소, 칼슘, 아연, 철분, 구리,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외에 아미노산, 식이섬유, 트립토판, 알리닌 등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클로로필로 알려진 엽록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싹보리 섭취방법

먼저 식약처 기준, 새싹보리의 1일 권장 섭취량은 10g(한 줌 정도)입니다. 새싹보리는 분말 또는 알약 형태로 많이 섭취합니다.

 

새싹보리 분말: 하루에 1번 물 1컵에 (250ml)에 1티스푼(1~3g) 정도 넣고 섞어드시면 됩니다.

 

새싹보리 알약: 알약형태는 시중에 제품들 중 하나를 골라서 드시면 되는데, 확인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1. 폴리코사놀 함량 여부: 제품 제조 시, 물과 닿게되면 폴리코사놀 함량이 떨어지게 됩니다. 폴리코사놀은 새싹보리의 핵심 성분인 만큼 함량 여부가 표시된 제품을 추천합니다.
  2. WCS 표기: WCS는 각 원료의 품질을 보증하는 표기입니다. WCS 표기가 있는지 확인하고 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화학부형제(첨가물) 사용 여부: 분말형태를 알약으로 만들면서 화학첨가제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산화규소, 스테아린마그네슘 등이 있습니다. 화학첨가물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첨가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4. 금속이물성적서 확인: 제조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곳에서 생산했을 때, 금속이물이 검출될 수 있습니다. 금속이물성적서를 확인하고, 추출분말 (일반분말x)을 사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쇄하지 않는 추출분말이 성분함량도 높고, 금속이물에 노출위험도 적습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새싹보리 부작용

새싹보리의 부작용으로 크게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과다복용시 설사, 복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으니, 위에 설명한 권장 섭취량을 지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몇년 전부터 꾸준히 찾고있는 슈퍼푸드, 새싹보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