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건강을 챙기는 사람이라면 집 냉장고에 칡즙이 하나씩은 있을겁니다. 특히 칡은 간에 있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숙취해소용으로도 많이 이용됩니다. 그렇다고 칡이 모두에게 맞진 않습니다. 칡을 먹고 배탈이 나는 분들도 많이 있죠. 오늘은 칡의 효능과 성분, 부작용, 그리고 보관 및 섭취방법, 제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칡의 효능과 영양성분, 부작용, 보관 및 섭취방법, 제철 정리

 

칡

 

칡의 효능과 영양성분

 

칡의 효능

칡의 대표적인 효능은 혈관 건강 개선과 간 기능 개선입니다. 

 

1. 혈관 건강 개선: 칡에는 사포닌이란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사포닌은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특히 혈압을 낮추는데 탁월한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칡을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고혈압과 심장병에 도움이 되고, 혈관의 노폐물도 제거되어 자연스럽게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칡 효능
칡 효능

 

2. 간 기능 개선: 칡에 많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성분인 카테킨이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간에 있는 알코올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음주 후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현대인 중에 간이 안좋아서 피로를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음주 후 뿐만 아니라 평소에 복용하면 간 기능 향상으로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갱년기 여성 건강 개선: 칡에 들어있는 또 다른 대표적인 성분으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다이드제인이 있습니다. 이 에스트로겐의 함유량은 여성에게 좋다는 석류의 600배에 달합니다. 이는 갱년기 여성의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중금속, 땀 등의 노폐물 배출을 돕기 때문에 피부미용 및 혈액순환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칡의 영양성분

 

칡의 대표적인 성분은 앞에 서술했던 사포닌, 카테킨, 다이드제인(에스트로겐)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 무기질, 비타민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칡 영양성분
칡 영양성분

 

칡의 보관 및 섭취방법, 제철 (+ 구입요령)

칡 구입요령

먼저 칡을 구입하실 때는 전체적으로 갈색 털이 많고 무거운지 확인해야합니다. 굵기는 적당해서 향과 맛을 품고 있어야 합니다. 너무 가늘거나 굵으면 향과 맛이 떨어지니 확인해봐야 합니다. 칡의 성분을 그대로 즐기려면 국산인지, 제철 생산인지, 말렸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산 칡 중에, 겨울부터 이른 봄에 캔 제철 생 칡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직경이 13센치 정도의 암 칡이면 향과 맛이 진하고 달달합니다.

 

 

칡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흙을 전부 제거하고, 털까지 제거한 후 햇빛에 말립니다. 이후 신문지에 싸서 직사광선이 없고,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음지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온에서 2일, 냉장에서 5일 이상 보관하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냉동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칡의 섭취방법

칡은 즙을 추출해서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이 외에 떡이나 국수를 만드는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칡즙 칡차
칡즙

 

칡의 부작용

어떤 음식이든지 모든 사람에게 잘 맞지는 않습니다. 칡 역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칡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나, 장기간 복용자에서 설사와 배탈을 동반한 복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칡즙으로 하루 한 팩 정도의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칡은 우리나라에서 정말 흔하게 구할 수 있고, 나이 들수록 찾게되는 것 같습니다. 주변에 피로와 갱년기로 힘들어하는 분이 있다면 선물로도 제격인 것 같습니다.

 

 

미국은 우리나라 칡 때문에 생태계 교란이 문제라는데, 이 건강에 좋은 재료에 대해 소개해주는 것도 해결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상 칡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더 유익한 건강정보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